아토피 심해지는 이유: 건조하고 추운 날씨때문?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어려서 아토피가 있었던 아이는 성인이 되어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과 같은 환절기 건조하고 추운 날씨에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피부에 하얀 각질과 가려움이 생활을 불편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왜 이런지 계절성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조하고 추운 날씨에 더욱 심해지는 계절성 아토피 증상 및 치료
춥고 건조한 계절 또는 날씨가 되면 아토피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기온의 일교차가 커지면 우리 몸의 면역력은 저하되기 쉬워져 아토피의 발병이 더 쉽게 일어날 수 있게 됩니다. 체온의 상승이 동반되는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들은 이러한 아토피와 같은 피부 질환을 더욱 심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평상시 면역력을 높여하는 이유가 이러한 기온 변화에 따른 면역 저하를 막기 위해서 입니다.
또한 이러한 환절기 또는 기온 변화가 심할 때에는 더욱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것 때문입니다.
1. 아토피 증상
아토피 초기에는 피부가 붉어지면서 건조한 느낌과 가려움이 생깁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가려움이 더욱 심해지고 피부의 각질이 생기거나 두껍게 쌓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얼굴을 비롯한 전신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인 가려움에 환부를 긁게 되면 환부의 상태를 더욱 나빠지게 만들어 2차 감염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2차 감염의 경우 아토피 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을 유발할 위험이 있어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2. 아토피 관리와 치료
아토피의 경우 단순 피부 질환 이상의 질환이기에 속설 또는 민간요법에 의지한 관리와 치료보다는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아토피 피부에 좋다고 하는 피부 용품을 맹신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는 어디 까지나 보조적 관리 용품일 뿐 절대 근본적인 치료가 되는 제품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잘못된 속설 또는 민간요법의 경우 오히려 증상의 악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토피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환경적, 면역학적 요인 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미세 먼지와 같은 대기와 관련된 요인과 인스턴트 음식과 관련된 요인 등이 아토피를 발생 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한방에서는 체내의 독소와 면역력 저하가 아토피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반 가정에서는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며 개인적으로는 위생 관리와 보온 등에 힘쓰며 자신 또는 자녀의 면역력 관리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증상이 발생한 후에는 꼭 전문가의 진찰을 통해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