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발톱에 생긴 검은색 세로줄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손톱, 발톱에 생긴 검은색 세로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우리 몸 건강 상태에 대한 신호를 보내는 곳 중 하나로 손톱이나 발톱을 많이 이야기합니다. 건강에 이상이 생긴다면 먼저 이상 신호를 보낸다고 합니다. 대부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이런 세로줄은 무서운 신호일 수 있습니다.
손톱, 발톱 이상 신호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손, 발톱에 생기는 변화 중 대부분의 경우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주의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검은색 세로줄의 경우입니다. 검은색 세로줄이 손톱이나 발톱에 나타나게 된다면 꼭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손톱, 발톱에 생긴 검은색 세로줄 원인
- 외상
가장 흔한 원인
외상으로 인해 손톱이나 발톱의 혈관이 손상되어 발생
시간이 지나면 지연스럽게 선이 사라짐 - 비타민 B12, 비타민 C 결핍
- 약물
혈액 희석제(베타차단제, 말라리아 예방 약물, 화학 요법 약물, 와파린 등)
혈액 희석제가 손톱이나 발톱에 검은 선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곰팡이 감염
- 류머티즘 질환
- 심장 내막염
- 갑상선 기능 항진증
- 건선
- HIV(에이즈)
- 경피증
작은 혈관의 기능적, 구조적 이상 - 낭창
결핵성 피부병 - 흑색종
손톱이나 발톱에 생기는 흑색 선의 가장 심각 상태
치명적일 수 있으니 빠른 진료 반드시 필요
치명적인 세로줄
손톱이나 발톱에 나타나는 세로줄은 황갈색, 진한 갈색, 검은색, 파란색, 빨간색, 밝은 회색 등 다양한 색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문틈에 손가락이나 발가락 끝이 끼이거나 같은 부위가 무거운 물건 등에 깔리면 손톱이나 발톱 전체 또는 일부가 까맣게 변하게 됩니다.
보통 이런 경우를 '손톱이 죽었다'라고 합니다.
이렇게 외상으로 생긴 증상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지만 검정 세로줄이 생겨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줄이 점점 커진다면 건강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이며 손톱이나 발톱에 나타나는 세로줄 신호 중 가장 위험하고 치명적인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흑색종'이 바로 그것으로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가 과도하게 생성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손톱이나 발톱에 생긴 검정 세로줄 '흑색종'은 피부암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가 변형되어 생기는 암입니다.
※ 흑색종이란?
-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 내는 멜라닌 세포의 악성화로 생긴 종양
- 멜라닌 세포가 존재하는 부위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음
- 피부에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흔한 경우
- 피부에 발생하는 암 가운데 악성도가 가장 높음
손톱이나 발톱의 검정 세로 줄무늬는 엄지 손가락, 검지 손가락, 엄지발가락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손톱이나 발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발생하면 꼭 진찰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흑색종 치료
발견 단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 조기 발견
손톱이나 발톱의 조직이나 손발톱만 제거 - 흑색종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
손가락 끝 전체 절단할 수 있음
손톱, 발톱에 생긴 검은색 세로줄 그리고 흑색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손톱이나 발톱의 검은 세로줄이 모두 흑색종이거나 흑색종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방심하거나 방치하지 마시고 이런 증상이 생기면 꼭 진찰을 받아 혹시 모를 다른 원인이나 질병까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