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풍의 전조 증상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과거 중풍은 노년층의 질병이라 여겨왔으나 현재는 중풍 또는 뇌경색 환자들의 상당 수가 20~30대의 젊은 층이 차지한다고 합니다. 중풍의 전조 증상 알아두시면 환절기 유독 발생 빈도가 높은 이 질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발생하기 전 신체부위에 몇 가지 징후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노졸중 중풍
중풍은 단 몇 분 만에 뇌세포와 조직을 죽일 수 있으며 이 경우 뇌세포가 까맣게 변한다고 합니다. 뇌혈관이 손상되어 뇌에 공급되어야 할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뇌로 가야 할 산소가 어떠한 이유로 손상된 뇌혈관 때문에 차단된 것입니다.
※ 중풍이란?
한의학계에서는 뇌졸중을 중풍 또는 풍이라 부릅니다.
-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기능에 부분적 또는 전체적 장애가 급속하게 발생해 지속되는 것.
- 뇌혈관의 병 외에는 다른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상태.
중풍 전조 증상
1. 두통
중풍의 원인이 되는 가장 큰 질환이 바로 고혈압입니다. 그리고 고혈압의 증상 중 뒷목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때 갑작스럽고 심한 두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뒷목의 뻣뻣함 갑작스러운 극심한 두통의 경우 중풍의 전조 증상으로 뇌혈관이 손상되거나 뇌출혈이 생긴 경우일 수 있습니다.
2. 어지럼증(메스꺼움)
위 두통의 연장선에 가까운 것으로 갑작스러운 극심한 두통과 함께 어지럼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심한 어지럼증으로 인해 메스꺼움이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중풍 전조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위 두통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뇌혈관이 손상되거나 뇌출혈이 생긴 경우일 수 있으며 이런 두통, 어지럼증, 메스꺼움은 여자가 남자보다 잘 생긴다고 합니다.
3. 시야(시력) 이상
일반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경우 자동 측정기에 팔을 넣어 측정하거나 압력을 체크하는 기구를 팔에 감고 사람이 시계를 보며 측정합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무언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경우 눈을 관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상시 시력(시야)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는데 갑자기 시력(시야)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중풍 전조증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눈이 흐려지거나 안 보이는 증상으로 이는 눈 혈관에 출혈이 생겼을 수 있기 때문이며 이는 고혈압 환자에게서 특히 잘 일어날 수 있는 경우라고 합니다.
4. 마비(저림)
주변 중풍이 왔다가 회복된 분을 보신 적 있으실까요? 중풍으로 인해 뇌가 상하게 되면 그 뇌의 반대쪽에 마비 증상이 옵니다. 오른쪽 마비 환자의 경우 좌뇌가 손상된 경우입니다.
이러한 한쪽 마비 또는 저림 증상이 중풍이 오기 전의 전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 어깨, 팔 등이 마비되거나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이런 마비나 저림은 어지럼증(메스꺼움)과 다르게 여자보다 남자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5. 힘 빠짐
갑작스럽게 몸에 힘이 빠지거나 힘이 없는 경우도 중풍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뇌에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해 뇌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이런 힘 빠짐이나 갑작스러운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몸이 쉽게 피로해지거나 힘이 유독 없고 잠이 많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6. 손떨림
위 예시 중 하나였던 마비(저림)와 비슷한 현상으로 갑작스러운 손떨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경우 역시 중풍의 전조증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손떨림과 달리 중풍 전조증상의 경우 갑자기 나타나는 특징과 몸 한쪽에만 생기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7. 걸음걸이 문제
우리 몸의 뇌혈관이 손상되면 방향감각을 상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직선으로 걷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신체 반응력이 갑작스럽게 떨어져 걸음걸이가 이상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스스로는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주위 사람들이 발견하게 되면 꼭 인지를 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 증상의 경우 여자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8. 치주염
치주염은 중풍의 큰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치주염을 일으키는 원인균인 진지발리스가 혈관으로 이동하며 혈전을 만든다고 합니다.
이렇게 생긴 혈전은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뇌로 가는 혈관을 막게 되면 그것이 바로 뇌졸중 중풍이 되는 것입니다. 치주염은 중풍의 위험을 무려 2.4배 향상한다고 합니다.
뇌졸중 중풍 전조 증상 알아보았습니다.
중풍의 경우 혈관질환입니다. 이러한 혈관 질환의 높은 위험성은 특히 고혈압을 가진 분들에게 더욱 위험한 질병입니다.
따라서 평소 혈압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꼭 혈압 관리와 치주염 관리가 필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