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우유 효능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몸에 덜 해로울 것이라는 생각으로 마시는 커피 우유 속의 특별한 효능 아시나요? 우유라는 의미가 주는 이로움과 커피가 주는 각성 효과를 함께 얻기 위해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사실이 있습니다.
커피 우유 역설적 효능
늘 잠과 사투를 벌이는 현대인들에게 각자의 잠 깨는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스트레칭, 세수, 커피, 에너지 드링크 등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모두 과다하게 이용하거나 주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오히려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성 효과를 가지는 제품들 중 그래도 덜 자극적이거나 덜 해로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커피 우유'입니다. 우유라는 단어가 주는 안정감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유 고유의 영양에 커피의 맛과 향이 가미된 제품으로 보통 건강에 도움이 되거나 공복의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또한 접근성도 좋아 남녀노소 특히 학생들 사이에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최근 이러한 제품들은 예쁜 포장까지 합쳐져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우리 몸에 좋은 제품일까요?
커피 우유 속의 카페인
잠을 깨거나 피로 해소를 위해 각성의 효과가 있는 음료를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일반 커피 또는 에너지 드링크가 되겠습니다. 즉, 이러한 효과를 원할 때 우리는 카페인의 도움을 받거나 카페인을 찾는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커피 우유의 카페인 함량은 어떨까요?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높다'입니다. 식약처의 조사 결과 커피 우유에는 에너지 드링크보다 더 높은 함량의 카페인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 음료 속 카페인 함량
- 아메리카노 커피 : 150㎎
- 에너지 드링크 : 60㎎
- 커피 우유
500ml 제품 : 약 200㎎ 이상
200~250ml 제품 : 약 80㎎ 이상
제품의 종류에 따라 용량에 따라 차이는 분명 있으나 일반적인 수준의 비교를 해보면 500ml 커피 우유 한 팩의 카페인이 아메리카노 커피 한잔보다, 에너지 드링크 3캔보다 훨씬 많은 카페인이 들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하루 한번 500ml 커피 우유 한 팩을 마시는 학생의 경우 하루 3~4캔의 에너지 드링크를 먹는 것과 동일한 카페인을 섭취한다는 뜻이 됩니다. 우리나라 성인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400㎎이라고 합니다. 500ml 커피 우유 두 팩이면 이 기준을 훨씬 상회하는 수치의 섭취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아이의 경우 하루 75㎎ 이하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수치라면 적은 용량의 커피 우유라도 하루 권장 수치를 바로 넘기는 결과가 됩니다.
카페인과 우유
이렇게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 빈혈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지나친 뇌 각성으로 오히려 불안, 불면증, 행동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카페인 섭취 후 두통, 가슴 두근거림 등을 겪어 보셨을 겁니다. 바로 이러한 것들이 앞서 이야기한 과다 섭취로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의 전조 증상입니다.
또한 우유 고유의 영양소까지 우리 몸이 흡수하는 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어떤 의학 전문가들의 경우 우유 영양소 무효화까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유에는 칼슘, 단백질, 지방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 우유 속의 카페인이 우리 몸의 이뇨작용을 활성화시켜 이러한 좋은 성분이 우리 몸에 흡수되기 전에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커피 우유 속 카페인의 역설적 효능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껏 '그래도 우유'라고 믿고 먹어왔던 커피우유. 하지만 우유의 장점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커피 우유입니다. 물론 기호 식품으로 맛 또는 향을 즐기기 위해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이제는 에너지 드링크 등을 먹을 때처럼 카페인의 함량을 체크하며 하루 권장량을 따지며 똑똑한 섭취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비교적 젊은 층에서 음주 전이나 후에 '00 에몽'이라는 커피 우유를 마시는 것이 음주나 숙취, 해장에 효과가 좋다고 많이 애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물론 해장이라는 명분에는 부합할 수 있으나 카페인의 섭취는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음.
